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건강꿀팁

종아리 근육 뭉침 풀기 및 알 빼는 법

by 르니무 2024. 4. 23.

종아리는 우리가 서 있거나 걸을 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근육 중 하나입니다. 장시간 오래 서 있는 직업이거나 오래 앉아있거나 운동선수, 하이힐을 자주 착용하는 분들을 종아리 근육 뭉침이나 부종 등이 많이 발생할 수 있죠. 따라서 오늘은 종아리 알 빼는 법을 비롯하여 근육 뭉침 풀기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종아리-근육-뭉침-풀기-알-빼는-법
종아리 근육 뭉침 풀기 및 종아리 알 빼는 법

 

종아리 근육 뭉침 풀기 및 알 빼는 법

종아리 알 빼는 법을 알아보기 전에 우선 원인부터 파악해 보겠습니다. 종아리 근육 뭉침이 자주 발생하고 관리를 해주지 않으면 쥐가 나는 경우도 많아집니다. '쥐가 났다'라는 표현은 흔히 종아리 근육이 뭉치거나 딱딱해지는 증상을 뜻합니다. 이는 근육이 급격하게 또는 강력하게 수축하면서 생기는 일종의 근육 피로 증상입니다. 다음과 같은 요인들로 인해 종아리 근육 뭉침과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과도한 운동으로 인한 근육 피로

- 과도한 땀 배출로 인한 혈액 및 근육의 수분 부족 현상

- 근육이 급격히 냉각되는 상황

- 티아민 결핍

- 혈류 장애(혈액 순환이 잘 안 되어서)

- 장기간 하이힐과 같은 신발을 신음으로써 발생하는 근육 단축

- 일상에서의 운동 및 스트레칭 부족

 

특히 노년기에 접어들면 수면 중에 갑자기 다리에 경련이 일어나는 일이 자주 발생합니다. 특히 '국소성 근육 경련'이라는 의학 용어로도 알려져 있는 종아리 경련은 근육이 갑자기 수축하면서 강한 통증을 일으키는 증상입니다. 이런 근육 경련은 특히 여성이나 노년층에서 더 자주 발생합니다.

 

종아리 근육 뭉침 심하다면?

 

잠을 자다가 다리에 경련이 일어나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런 상황은 보통 사람들과는 다르게 긴 시간 동안 종아리 근육이 수축되어 있어 나타나게 됩니다.

 

종아리 근육 뭉침과 통증은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혹사시켰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벼운 종아리 근육통은 보통 3~5일 이내에 호전되지만, 부분 파열이 있는 경우에는 일주일 이상 근육을 관리해야 합니다. 심할 때는 근육이 파열될 수도 있는데 이 경우 대략 한 달 이상 휴식을 취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관리가 얼마나 중요하다는 것인지 알 수 있죠. 그래서 종아리 알 빼는 법을 통해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만약 단순한 종아리 근육 뭉침 및 통증이라면 과도한 운동이나 보행을 자제하고, 활동 시에는 압박 붕대를 착용하면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좋으며, 애초에 자주 서 있거나 앉아있거나 다리를 많이 쓰시는 분들은 종아리 알 빼는 법과 근육 뭉침 풀기로 집에 종아리 마사지 기계를 좋은 것으로 하나쯤 구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후기 좋은 종아리 마사지 기계

 

또한 종아리 알 빼는 법으로 평소에 습관처럼 하는 스트레칭도 중요합니다. 팔 근육, 즉 알통 부위를 중점적으로 맥주병이나 밀대처럼 생긴 도구를 활용하여 마사지하는 것이 대표적이죠. 종아리가 쉽게 붓거나 통증이 있는 증상을 완화시켜 주며, 위에서 아래로 마사지하듯이 문질러 주면 종아리 근육을 풀어주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종아리 근육 뭉침 풀기를 위해 잠자기 전 발 끝 운동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잠들기 전에는 다리 근육을 이완시키기 위해 쿠션이나 베개 위에 종아리를 올려놓고 발끝에 힘을 주어 다리를 일직선으로 펴줍니다. 3~5초 후 발 끝을 얼굴 방향으로 끌어당겨 줍니다. 해당 스트레칭을 약 10회 반복하면, 하루 종일 긴장되어 있던 근육들이 이완되면서 종아리 근육도 함께 풀어지게 되어 효과적이며, 발목이 얇아지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다음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도 종아리 근육 뭉침 풀기를 위해 평소에 발뒤꿈치를 들어 올리는 운동을 하시기 바랍니다. 바른 자세로 서서 양다리를 붙인 후 발끝을 세우고 발뒤꿈치를 들어 올린 상태에서 3초간 유지합니다. 숨을 뱉으면서 발꿈치를 내렸다가, 발이 바닥에 닿기 전에 다시 들어 올립니다. 이 방식은 다리 전체를 늘려주어 긴장감을 주기 때문에 부기도 빼주지만 동시에 다리가 얇아지는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대중교통수단인 지하철이나 버스 안에서 장시간 동안 서서 이동하다 보면 하체 쪽으로 혈류량이 증가하게 되고 이로 인해 혈압도 높아져 발목 부위에 수분이 쌓이게 되므로 다리가 쉽게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가만히 서 있을 때도 발목을 계속해서 돌려주거나 움직이면 다리가 붓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종아리 알 빼는 법으로 작은 습관을 들여가시기 바라고, 집에서는 종아리 마사지 기계를 통해 종아리 근육 뭉침을 꾸준히 관리해 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