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건강꿀팁

턱관절 장애 치료 방법 증상 원인 정리

by 르니무 2024. 4. 17.

입을 크게 벌렸다가 제대로 다물어지지 않는다거나, 음식을 먹을 때 딱딱거리는 소리가 난 적이 한두 번쯤은 있을 것입니다. 생각보다 턱관절 장애는 사람들이 많이 겪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턱관절 증상 원인과 더불어 턱관절 장애 치료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턱관절-장애-치료-방법-증상-원인
턱관절 치료 방법, 턱관절 증상 원인 정리

 

턱관절 장애 차료 방법 증상 원인 정리

 

자주 턱에서 소리가 나거나 얼굴의 좌우 대칭이 맞지 않고 일그러져 보인다면 이는 턱관절 장애일 확률이 높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턱관절 장애를 겪고 있는데, 국내에서는 전체 인구의 5~7% 정도가 해당되며, 소리가 나는 경우는 3~4명 중 한 명 꼴로 비교적 흔한 턱관절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 역시 해당되기도 합니다.

턱관절이라는 것은 아래턱뼈와 머리뼈가 만나는 귀 앞쪽에 위치한 관절로, 음식물을 씹거나 말하는 등 다양한 활동 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턱관절에 문제가 발생하면 초기에는 귀나 턱 주변에서 잡음이 들리다 시간이 지나면서 통증이 나타나고, 심한 경우 입을 벌리기 어려운 턱관절 증상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머리 아픔이나 얼굴, 목 등에서도 아픈 턱관절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도 있다. 턱관절 장애는 일시적으로 턱관절 증상이 나타났다가 사라지기도 해서 이를 가볍게 여기고 진단을 받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치료 시기를 놓치는 일이 잦은 질환 중 하나다.

 

더군다나 턱관절 장애는 일시적으로 증상이 나타났다가 사라지기도 해서 자가 진단이 어렵지만, 예방 및 치료 시기를 놓치면 턱관절 주변 조직이 손상되어 디스크, 인대 파열, 관절 유착, 관절염 등 더 심각한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턱관절 치료 방법 및 운동법

 

턱관절 장애는 수면 중 이갈이가 심하거나, 일상생활에서 턱을 과도하게 움직이거나 꽉 무는 습관이 있는 사람들에게 발생하기 쉽습니다. 심적인 압박감과 스트레스가 턱 주변 근육을 자극하고 치열의 균형을 무너뜨려 이로 인해 관절에 과도한 부담이 전해져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히 20~30대 젊은 여성분들과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 사이에서 턱관절 질환이 많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원인으로는 부적절한 자세와 습관, 그리고 스트레스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입니다. 턱관절 장애가 발생하는 주요 턱관절 증상 원인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주요 턱관절 원인으로는 스트레스, 충치나 풍치 등으로 인한 치아 배열의 문제(부정교합), 그리고 이갈이나 이 악물기 등의 좋지 않은 습관을 들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교통사고나 폭력, 부상 등으로 인해 치아를 상실하게 되어 인공치아를 식립 하지 않는 경우에는 치열이 변형되거나 한쪽으로만 음식물을 씹는 습관이 생겨 턱관절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턱관절 장애는 주로 20~30대 여성들이나 청소년, 수험생 등 바르지 못한 자세 또는 습관, 스트레스가 많은 집단에서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입 벌리기와 닫기가 어려울 때, 음식물을 씹거나 턱을 움직일 때 귀 주변부가 아프다면, 하품 또는 입을 크게 열었을 때 입이 닫히지 않는다면 턱관절 질환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입을 열고 닫을 때 지그재그 모양으로 움직이거나 달그락 거리는 소리가 발생하며, 이를 꽉 깨물었을 때 턱관절 부위에 통증이나 묵직함이 느껴지고, 침을 세 번 이상 연속으로 삼키기 어려운 것도 초기 턱관절 증상 중 하나입니다.

 

턱 주변과 머리 쪽 뼈가 빈번하게 통증이 있고, 목이나 어깨가 딱딱해지기도 합니다. 정도가 심하면 어지럼증이나 두통, 귀에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생각보다 턱관절 증상이 다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턱관절 장애를 제 때 치료하지 않으면 뼈의 형태가 변하는 퇴행성 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시기에 치료받지 못한 환자는 지속적인 고통에 괴로워하며, 때때로 우울한 증상도 나타날 수 있다.

초기 단계에서의 턱관절 치료 방법으로는 진통 소염제, 근육 이완제 그리고 스테로이드 제 등 약물 치료와 함께 초음파 치료, 피부 전기 신경 자극 치료 또는 미세 전류 치료 등 물리치료를 병행하면 서서히 나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원인이 되는 관절을 파악한 후 해당 부위의 아래턱 어금니를 고정시키고 아래턱을 아래쪽 앞쪽으로 이동시켜 원래 위치로 되돌리는 턱관절 가동술 만으로도 즉시 입이 제대로 벌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턱관절 치료 방법으로 더운 찜질, 얼음찜질, 초음파 치료, 전기침 자극 등 다양한 물리치료 방법들을 활용하여 근육을 이완시키고 통증을 완화시켜 아래턱의 움직임 범위를 정상적으로 회복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턱관절 치료 방법으로 추나요법을 진행하는 사람들도 있으며, 이는 상담이 필요합니다.

 

추나요법이란? 가격 효과 정보

 

이외에도 침술, 생체되먹임, 통증부위 주사, 교합조정, 보철 및 교정치료 등 다양한 턱관절 치료 방법들이 사용됩니다. 질환이 어느 정도 진행되어 관절 내 물렁뼈의 위치와 형태에 변형이 일어난 경우에는 틀니처럼 생긴 턱관절 교정 장치(스플린트)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연조직의 변형이나 관절 내부의 섬유화 등이 진행되어 증상이 악화되면 전신마취 후 턱관절을 절개하여 수술을 시행하는 턱관절 치료 방법도 있습니다.

 

병원 스플린트 후기

 

이렇게 여러 턱관절 치료 방법들을 통해 환자들 중 약 80~90%는 완전히 회복되거나 증상을 크게 줄일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머리, 목, 어깨의 통증도 대부분 나아질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