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건강식단

아토피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by 르니무 2024. 4. 2.

아토피 피부염은 극심한 가려움증이 나타나고 증상이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입니다. 대개는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사라지지만, 소아나 청소년은 물론 성인기에도 재발을 반복하면서 오랜 기간 동안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늘은 아토피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아토피에-좋은-음식-알아보기
아토피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아토피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아토피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기 전에 원인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의 발병 원인은 다양하지만 대부분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 그리고 면역력 저하로 인한 피부 장벽 기능 약화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들어 환경과 생활습관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데, 이는 산업화에 따른 대기 오염 심화와 서구식 식습관으로 인한 각종 성인병 발생률 증가로 인해 건강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기 때문입니다.

 

아토피 피부염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가려움증입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낮보다 밤에 증상이 더 심해지는 경우가 많은데, 가려움을 참지 못하고 긁어서 생긴 상처로 인해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의한 2차 감염이 발생할 수 있어서 더 괴롭죠. 또한 습진으로 인해 가려움증이 심해지면 긁게 되고 이로 인해 상처가 생기는 등의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오트밀 식단 알아보기

 

이러한 악순환이 반복되어 만성화될 경우, 피부가 점점 두꺼워지고 거칠어지는 태선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토피에 좋은 음식>

1) 생선류와 아마씨

생선과 아마씨에는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등 푸른 생선인 고등어, 송어, 연어는 아토피피부염의 증상 중 하나인 가려움증을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이므로 아토피에 좋은 음식입니다.

 

2) 고구마

비타민 A가 풍부한 고구마는 아토피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아토피에 좋은 음식입니다. 피부톤과 결을 개선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인스턴트나 과자를 먹는 대신에 간식 대신 차라리 고구마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려움증 해소 방법

 

3) 오트밀

오트밀은 피부를 진정시키고 가려움증을 완화하므로 아토피에 좋은 음식입니다. 오트밀이나 귀리로 목욕을 하고, 식사 때마다 섭취하면 붉어진 피부를 진정시킬 수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베리류

딸기, 블루베리처럼 베리류 과일에는 활성산소 때문에 생기는 노화 현상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주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비타민 C가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아토피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채소

케일, 시금치와 같은 채소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피부의 영양 공급 및 회복에 도움을 주는 훌륭한 항산화제 역할을 하므로 아토피에 좋은 음식입니다.

 

6) 코코넛 오일

코코넛 오일에는 보습 효과가 있고 염증을 완화시켜 주는 성분이 들어있어 몸이나 얼굴에 바르면 좋고, 적당량을 먹으면 가려움증도 가라앉힐 수 있기 때문에 아토피에 좋은 음식입니다.

 

아보카도 효능 알아보기

 

7) 아보카도

그다음 아토피에 좋은 음식은 아보카도입니다. 아보카도는 몸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과 비타민 E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피부 보습 효과는 물론이고 탄력 있고 윤기 있는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8) 커큐민

항염 작용을 하는 커큐민은 피부 염증을 완화시키는 데 좋기 때문에, 아토피에 좋은 음식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개인별로 음식에 대한 반응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신 후 복용 여부를 결정하셔야 합니다. 특히 생선은 특정인에게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식품이므로 섭취 시 각별히 유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토피 증상 완화를 위해서는 아토피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좋지만, 자신의 체질과 맞지 않는 음식이나 아토피에 해로운 음식을 멀리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아무리 좋다는 것을 먹어도 상황을 악화시키기 때문입니다. 아토피는 완치되기 어려운 질환이므로 치료를 받더라도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