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건강꿀팁

계란 살모넬라균 식중독 증상 예방 및 달걀 보관법

by 르니무 2023. 5. 17.

계란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식사 대용으로 한 끼 먹기도 하며 체중관리하는 분들은 더 자주 먹게 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계란이 살모넬라균 식중독을 유발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해당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계란 살모넬라균 식중독 증상 예방 및 달걀 보관법

계란-살모넬라균-식중독-증상-달걀-보관법
계란 살모넬라균 식중독 증상, 올바른 달걀 보관법

목차

1. 살모넬라균 식중독이란?
2. 살모넬라균 식중독 증상 및 예방법
3. 올바른 달걀 보관법

 

다른-건강-정보
다른 건강 정보도 함께 알아보기

 

계란에서 발생되는 살모넬라균 식중독이란?

기온이 높아지면 식중독으로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납니다. 특히 이 시기에 주의해야 하는 것은 바로 '살모넬라균'인데, 일반적을 동물의 위장관에서 서식하고 있는 박테리아 중 하나입니다. 해당 균에 대한 정보는 평소에 닭, 오리와 같은 가금류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분들이 꼭 알아두어야 합니다.

 

감염 경로는 닭이 낳은 생계란과 피부가 직접적으로 닿았을 때, 날달걀을 먹는 경우, 덜 익힌 계란, 오염된 육류 등을 섭취했을 때 증상이 발현될 수 있습니다.

 

또한 달걀 껍데기에 살모넬라균이 많긴 하지만, 해당 균은 열에 약하기 때문에 익혀서 먹을 때는 다행히 감염을 피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리 과정에서 감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살모넬라균 식중독 증상

해당 균은 대략 6시간~72시간까지 잠복기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증상 발현 시간은 다를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서서히 찾아오는 복통부터 시작하는데, 보통 경련성 복통이라 심한 아픔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 뒤로 급성 설사와 구토 등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설사와 구토를 자주 하게 되면 탈수 증상이 올 수도 있어서 꾸준하게 수분을 섭취해야 한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발열이나 두통이 찾아올 수 있으며, 몸에 힘이 없습니다. 살모넬라균 식중독은 인체에 큰 위협을 가하지는 않지만, 며칠 심한 증상으로 인해 고생하게 됩니다. 따로 약 처방 없이도 자연스럽게 회복되기는 하지만, 복통, 설사, 발열 등의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살모넬라균 식중독 예방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보통 자주 먹게 되는 계란으로부터 감염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날달걀 섭취를 하거나 덜 익힌 계란을 먹을 경우 감염의 위험성이 더욱 높아지게 된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어떤 요리는 완전한 조리가 된 상태에서 먹는 것이 좋으며 평상시 균으로부터의 감염을 피하기 위해 올바른 손 씻기를 자주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생닭, 생고기를 구입하고 나서는 빠르게 냉장 보관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동 시간이 길다면 보냉팩, 아이스팩에 넣어서 보관 후 이동해야 합니다. 상온 보관 시에는 빠르게 살모넬라균이 분포하고 균이 증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건강-정보
다른 건강 정보도 함께 알아보기

 

올바른 달걀 보관법

살모넬라균 증상 예방을 위해 중요한 것은 올바른 달걀 보관법입니다. 위에서 껍데기에 살모넬라균이 많다고 했으니 씻어서 보관하는 게 좋겠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는 올바른 달걀 보관법이 아닙니다.

 

 

씻는다고 해서 균이 사라지는 것도 아니며, 씻어서 보관하게 되면 오히려 살모넬라균이 더욱 껍데기가 밀착하게 되어 감염 위험성을 더욱 높이게 됩니다. 따라서 달걀을 보관할 때는 건조된 상태에서 두어야 합니다.

 

또한 깨끗한 환경에서 냉장 보관해야 합니다. 이때 달걀이 깨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달걀을 만지기 전후로 손을 깨끗하게 씻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만지고 나서는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깨끗하게 씻어야 합니다. 또한 유통기한도 당연히 중요합니다. 평균적으로 산란일 이후 30일까지 섭취 가능합니다.

 

신선한 달걀일수록 표면이 매끄럽지 않고 거친 것이 특징이며, 뾰족한 부분이 아래로 가도록, 둥근 부분은 위로 가도록 하는 것이 올바른 달걀 보관법입니다. 오래 보관하게 되면 자연스레 식중독의 위험성 또한 높아지기 때문에 구입 후 신선할 때 빠르게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계란으로부터 감염될 수 있는 살모넬라균 식중독 증상, 예방법 등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봤습니다. 모든 음식을 먹을 때는 올바른 섭취 방법, 보관법이 중요하다는 점 잘 체크하시기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