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건강꿀팁

하지 정맥류 증상 원인 좋은 운동 알아보기

by 르니무 2023. 8. 26.

정맥은 동맥을 통해서 심장으로부터 우리 몸 곳곳에 공급되었던 혈액이 다시 심장까지 돌아오는 통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 정맥류는 하지 즉, 다리 피부의 보이는 이러한 정맥이 늘어나서 피부 밖으로 보이는 질환입니다. 오늘은 하지 정맥류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 하지 정맥류 좋은 운동에 대해서도 체크해 보겠습니다.

 

하지-정맥류-증상-원인-좋은-운동
하지 정맥류 증상 원인 운동

 

하지 정맥류 증상 및 원인

우선 하지 정맥류의 대표적인 증상 몇 가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다리 정맥은 심장과 거리가 멀죠. 그래서 혈액을 밀어내는 압력이 약하면서 중력을 거슬러서 심장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따라서 판막의 힘이 약해지게 되면 혈액이 역류하게 됩니다. 역류하는 혈액 압력을 이기지 못하게 되면 혈관이 늘어날 수 있고, 피부에 보일 정도로 튀어나올 수 있습니다.

 

 

대부분 하지 정맥류 증상은 다리가 무거운 느낌이 들고, 다리가 저리거나 부종이 심할 수 있습니다. 허벅지보다는 종아리가 저린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걸어 다니거나 생활할 때보다 가만히 앉아 있거나 누워 있을 때 다리 저림이 하지 정맥류 증상으로 심해질 수 있습니다. 만약 눈에 띄게 다리 혈관이 부풀어 올라있다면 하지 정맥류 증상인지 아닌지 의심해야 합니다.

 

 

종아리 부종, 하지부종의 원인

 

 

하지 정맥류 증상이라고 해서 반드시 혈관이 튀어나와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이럴 경우에는 잠복성 하지 정맥류라고도 합니다. 눈으로 잘 보이지 않아 진단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다리가 자주 저리거나 무거운 느낌이 든다면, 하지 정맥류 증상을 의심하고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하지 정맥류 원인은 무엇일까요. 보통 몸무게가 많이 나가거나 운동량이 부족한 경우, 장시간 서 있거나 앉아있는 경우, 흡연자 등인 경우에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남성보다 여성이 더 흔하며 임신을 했을 때 하지 정맥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출산하고 나서 1년 안으로 정상적으로 회복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하지 정맥류에 따르면 평소에 건강습관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쩔 수 없이 장시간 서 있거나 앉아 있는 직장인들은 휴식 시간에 자주 움직여주고, 가벼운 스트레칭이라도 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하지 정맥류 좋은 운동

하지 정맥류 증상을 겪지 않기 위해서 그에 좋은 운동도 알아보겠습니다.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이 좋겠죠. 장시간 서있어야 하는 사름 들은 발끝으로 서는 까치발 운동이 좋으며, 신발은 편안한 신발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앉아 있는 분들은 다리를 꼬고 앉는 습관은 여러 방면에서 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장지방 빼는 법 및 운동

 

 

하지 정맥류 좋은 운동은 바로 걷기입니다. 하루 30분~1시간이라도 올바른 자세로 걷기 운동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잘 때는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리 저림, 경련과 같이 하지 정맥류 증상이 있다면 이런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물론 근본적인 치료는 아니니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한다면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 관련 글

[건강관리/건강꿀팁] - 위궤양 증상 위염 차이 원인 치료 방법

[건강관리/건강꿀팁] - 손떨림 원인 및 증상 수전증 해결방법

[건강관리/건강꿀팁] - 차전자피의 효능 부작용 먹는 법 알아보기

[건강관리/건강꿀팁] -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및 예방하는 방법

[건강관리/건강꿀팁] - 체내 독소 제거법 자가진단법

[건강관리/건강꿀팁] - 혈당 낮추는 방법 혈당이 높을 때 증상

댓글